Research

 

 

 

English Ver.

 

 

 

 

 

 

고지자기학 & 환경자기학


고지자기학

우리 연구실에서 수행되고 있는 고지자기학 연구의 주요 목적은 암석 또는 퇴적물에 기록된 과거의 지구자기장의 변화를 규명하고, 암석내 광물들의 자기적인 특성을 밝힘으로써 다양한 지질학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있다. 지체구조학, 퇴적‧층서학, 화산학, 고고학 등의 다른 연구 분야와 결합하여 다음과 같이 적용될 수 있다.

1. 고지리 복원
2. 지구조적 응용 (지괴의 이동 또는 회전 규명)
3. 자기층서 확립 (층서 대비 및 절대연대 측정)
4. 고고학적 응용 (고고학적 유물 또는 유적지의 연대측정)


환경자기학

우리 연구실에서 진행중인 환경자기학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가지로 구분된다.

1. 토양 및 호수 퇴적물, 대기 중 입자성 물질, 도로 주변 분진 등에 대한 자기적 특성을 연구하여 고환경
    변화뿐만 아니라 인체에 해로운 중금속 오염의 근원지 또는 원인을 규명.


2. 대자율 측정을 통하여 오염원(예, 발전소, 공항, 철강산업단지 등) 주변의 오염확산 범위를 설정.

3. 황사의 자기적 특성 연구를 통하여 국내에 유입되는 황사 근원지 추적.

지구물리탐사 (환경지구물리학)


굴절법 탄성파 탐사, 전기비저항 탐사, 자력 탐사 등의 지구물리 탐사기법을 다양한 목적에 맞게 적절히 설계하여 환경문제, 지반공학, 고고학적 유적지 발굴 등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다.

1. 환경오염지역

- 전기비저항 탐사를 통하여 폐기물 매립지 주변에 오염물질이 확산된 범위를 규명하고, 해수의 지하수로의 침투 범위 및 경로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2. 터널 및 지하공간 설계

- 굴절법 탄성파 탐사기법을 이용하여 지하의 불연속면의 분포상태 및 기반암의 깊이 등 건설 현장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3. 고고학적 유적지

- 자력 탐사를 통하여 지하 천부에 매립되어 있는 고고학적 유물 또는 유적지의 위치를 알아낸다.